본문 바로가기

IT_플밍

[Unity3D] 싱글톤(Singleton) 패턴 사용하기

시작하기

파괴되지 않는 스크립트나 전역으로 사용 되는 스크립트를 관리하기 위한 패턴 (이라고 기억하고 사용하는 중)


소스 코드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public class MySingletonClass : MonoBehaviour
{
    private static MySingletonClass s_instance;
    public static MySingletonClass Instance
    {
        get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_instance != null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s_instance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s_instance = FindObjectOfType<MySingletonClass>();
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_instance != null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s_instance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Create()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s_instance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 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Create()
    {
        MySingletonClass PrefabCreate = 
            Resources.Load<MySingletonClass>("SavePrefabName");
 
        s_instance = Instantiate(PrefabCreate);
    }
 
    private void Awake(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 (Instance != this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Destroy(gameObject);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;
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DontDestroyOnLoad(gameObject);
    }
}
cs

위 코드는 파괴되지 않는 스크립트에 싱글톤 패턴을 적용 시킨 것이다.


사용 후 파괴는 스크립트의 경우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public class MySingletonClass : MonoBehaviour
{
    private static s_instance;
    public static Instance
    {
        get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_instance != null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s_instance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s_instance = FindObjectOfType<MySingletonClass>(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if (s_instance != null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s_instance;
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Debug.Log("No");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null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cs

로 간소화 시킬 수 있다.